쿠팡의 나스닥 상장 이후 계속해서 말이 나오던 마켓컬리가 내년 상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미국 상장은 아니구요, 한국에서 상장을 할 계획입니다.
마켓컬리 상장
상장시기
내년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상장 준비 작업에 들어갔고 주간사는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JP모간입니다.
기업가치
마켓컬리의 기업가치는 5조원에서 7조원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주 7일 새벽배송, 풀 콜드체인 배송 시스템, 프리미엄 제품군을 내세워 매년 세자릿수가 넘는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마켓컬리 가입자는 900만 명 이상이고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 재구매율이 70%를 상회합니다. 2020년도 마켓 컬리 내 거래액 규모는 1조원이 넘었고 올해는 2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켓컬리 경쟁사
마켓컬리가 온라인 장보기 시장에서 선전하자 국내의 다른 대기업들도 뒤늦게나마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도입했는데요, 이마트의 쓱닷컴과 쿠팡의 로켓프레시가 대표적입니다.
이마트 쓱배송
이마트 쓱배송은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이마트 유통 체인을 활용해서 새벽 배송을 하고 있으며 물건 개수도 굉장히 많습니다. 마켓컬리가 주로 프리미엄 상품군에 치우친 것과는 달리 저렴한 제품에서부터 고가 제품까지 모두를 아우르고 있습니다.
쿠팡 로켓프레시
쿠팡의 로켓프레시는 쿠팡 멤버쉽 회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최소 주문 금액이 작고 많은 제품들이 새벽 배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마트 쓱배송 보다는 물건 종류가 제한적이고 금액이 비싼 느낌입니다.
현재 마켓컬리 주식은 비상장 주식이라 비상장 플랫폼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IPO에 맞춰 공모주 투자를 하는 것도 좋지만 미리 미리 비상장 주식을 사두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비상장 주식 관련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마켓컬리 관련주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특히 마켓컬리의 콜드체인 관련주들이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점쳐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