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메타버스 관련 주식들의 움직임이 좋습니다. 메타버스가 핫하지만 아직까지는 생소해서 처음에는 ETF 투자를 했구요, 이제는 개별 주식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먼저, BTS로 유명한 하이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이브 기업 개요
하이브는 방시혁이 2005년에 설립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기업입니다. JYP나 SM과 같은 업종을 영위하고 있는 엔터 기업이죠. 가장 유명한 아티스트로는 방탄소년단이 있으며, 그 외에도 세븐틴, 여자친구, 뉴이스트,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이 있습니다.
최근 사업 현황
최근 하이브는 본업인 아티스트 육성에 힘을 쏟는 동시에 메타버스, NFT 등 가장 핫한 영역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기업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아티스트 사업
하이브의 본업이죠. BTS 빼면 하이브가 가진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 다른 아티스트들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이타카 홀딩스를 인수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하이브는 1.2조를 들여 미국의 종합 미디어 기업인 이타카 홀딩스 지분을 100% 인수했습니다. 이타카 홀딩스에는 아리아니 그란데와 저스틴 비버가 속해 있지요. 이타카 홀딩스 인수를 통해 이름만 들으면 아는 유명한 팝 아티스트 풀을 갖게 된 것과 동시에 국내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진출을 더 용이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년에도 두세개의 보이/걸그룹을 데뷔시킬 것으로 글로벌 여성 팝 데뷔 프로젝트도 준비중입니다. 하이브 재팬에서는 보이 그룹을 데뷔시킬 예정이라고 합니다.
NFT 사업
두나무와 NFT 사업에서 협력하기 위해 제휴를 맺고 지분을 교환했습니다. 하이브가 NFT 사업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소속 아티스트의 IP 자산을 NFT와 묶어 디지털 자산화 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팬들은 '나만이 소장한 굿즈'를 원하는데 복제가 불가능한 NFT를 활용해서 이런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지요.
'오리지널 스토리' 사업
아티스트의 IP를 기반으로 스토리를 입혀 다양한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와 콜라보한 웹툰이나 웹소설, 게임, 영화 등 여러 가지 컨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고 있는데요, 가장 먼저 BTS의 오리지널 스토리가 내년 초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리지널 스토리 사업을 통해 아티스트가 단순히 음악 활동을 하는데에서 그치지 않고 더 많은 영역으로 뻗어나감으로써 IP의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위버스 사업
위버스는 아티스트와 팬들이 소통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인데요, 현재에도 많은 팬들이 이 공간을 이용하고 있지만 위버스와 브이라이브 통합 플랫폼 런칭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와 팬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장이 열리는 것이죠. 이 플랫폼에는 AI 기술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미래에는 메타버스 기술까지 접목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까지 개별 주식 투자는 망설여지신다면 메타버스 ETF 투자를 해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ETF라고는 하지만 최근 1개월 수익률이 20%에서 30% 사이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