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펀딩, 원금 상환 지연되어도 투자자에게 먼저 알리지 않는다! 다시는 테라펀딩에서 투자 안 해! 어니스트 펀드에 몰빵!
얼마전에 정말 어이 없고 화나는 일이 있었다. (아, 그리고 진행중이다.)
앞선 포스팅에서 내가 P2P 투자를 하고 있다고 밝혔었다. 나는 어니스트 펀드와 테라펀딩, 단 두 개의 플랫폼만을 사용하고 있는데 작년에는 굉장히 만족스럽게 두 플랫폼을 이용했었다.
[경제적 자유] - P2P 투자 : 어니스트펀드 vs 테라펀딩/올 한 해 P2P 투자 수익률/P2P 투자 세금
그래서 올해도 역시 P2P 투자를 할 예정이었다. 다만, 5월부터 일반 투자자의 P2P 투자 한도가 상향됨에 따라 모든 돈을 조금 더 만족스러운 어니스트 펀드로 옮길 예정이었다. 테라펀딩에 넣어놓은 돈은 작년 12월 말에 모두 상환될 예정이었기 때문에...
보통 수익금이나 원금이 계좌로 들어오면 카톡이나 앱 푸시 알람이 온다. 그런데 12월이 지나 2021년 1월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알람이 오지 않아 들어가 보았더니... 아니... 원금 상환이 지연되고 있었다!!!
그래, 이게 은행 예금이 아니니까 분명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너무 놀라고 화가 났던 것은, 약속했던 원금 상환일에 원금이 상환되지 않으면 이 상황을 당연히 투자자들에게 알려야 하는 것인데, 이걸 하지 않았다는 것... 정말 너무 화가 났다. 원금 상환이 늦는다면 늦는다고, 불가능 하다면 불가능하다고 투자자가 문의하기 전에 알려야 하는 것인데... 홈페이지에는 원금 상환 지연과 관련된 아무런 설명이 없었고 홈페이지에 있는 채팅 문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3-4시간 동안 답이 없어 결국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었다.
상황을 설명하고 항의를 하자 돌아온 답변이 더 가관이었다.
이 상황에 대해 사과 드린다, 원금 상환이 지연되었지만 리파이낸싱으로 금방 상환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어서 따로 공지하지 않았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유관 부서에 해당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다.
장난치나... 리파이낸싱으로 금방 상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 굳이 알리지 않았다고?! 리파이낸싱, 말이 리파이낸싱이지 돈 돌려막기 하는 거 아닌가. 그리고 지연되면 지연된 만큼 연체 이자가 발생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홈페이지에 아무런 설명이 없어서 더더욱 빡쳤다. 유관 부서에 해당 내용을 전달한다고 했지만 도대체 언제쯤 이런 말도 안되는 것들이 개선될런진 아무도 모르지... 난 내가 항의 전화를 했기 때문에 늦어도 하루 이틀 안에 원금 상환 지연 공지가 올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야 돈이 들어오지 않아 홈페이지를 확인해서 원금 상환 지연이 된 걸 알게 되었지만, 원금 상환 날짜를 신경 쓰지 않고 있었던 투자자라면 아마 아직까지도 자기 돈을 돌려받지 못한 것을 모르고 있을 것이다.
정말 실망스러웠다. P2P 플랫폼 중에는 규모도 있고 신뢰도도 있는 플랫폼이라고 믿고 지난 1년 동안 소중한 내 돈을 투자했었는데, 다시는 테라펀딩에 투자하지 않을 것이다. 정말 이러다가 돈이라도 떼이면, 채권 부실이라도 생기면 그때가서 투자자들한테 이 상황을 어떻게 설명하려고 사업을 이따위로 하는거지?
물론 어니스트 펀드라고 해서 항상 수익금과 원금이 제때 들어오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몇 번 연체가 되어 연체 이자를 받기도 했고 최근에는 일부 투자금에 대해서 만기 연장을 요청하는 메일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어니스트 펀드 플랫폼 이용 경험은 항상 만족스러웠던 이유가 혹시나 수익금이나 원금 상환 지연이라는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거나 일부 투자금에 대해 만기 연장이 되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카톡, 문자, 메일로 즉시 투자자들에게 상황을 알렸다. 특히 만기 연장과 관련해서는 찬반 투표를 진행해서 투자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매번 거쳤다. 혹시나 안내를 받지 못하는 투자자들이 있을까봐 문자, 메일, 카톡 등 모든 매체를 활용해서 관련 소식을 전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만기연장에 찬성하는 투자자들이 많아 만기가 연장되고 문제 없이 수익금과 원금을 상환 받았다.
이번 돈만 돌려 받으면 테라펀딩은 탈퇴할 예정이다.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한 금융 플랫폼, 투자 플랫폼에서 이런 식으로 투자자들의 눈을 가려가며, 싫은 소리는 피해가며 사업을 하다니, 정말 실망스럽다. 투자자를 위한 이벤트도 어니스트 펀드에서 훨씬 자주 하고, 펀딩 달성 속도도 어니스트 펀드가 더 빠르고,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의 다양성도 어니스트 펀드가 높아서 테라펀딩 플랫폼에서 투자할 이유가 하등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