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대한항공 유상증자 일정 및 신주인수권 매매 방법 (삼성증권 기준) : 신주 발행가는 과연 얼마?

대한항공 유상증자 일정 및 신주인수권 매매 방법 : 신주 발행가는 과연 얼마?

대한항공은 채무상환을 위해 1.8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한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를 인수하면서 아시아나의 부채를 갚아줘야 하기 때문. 아시아나의 부채를 갚아주면서까지 아시아나를 인수하는게 대한항공에게 득이 될지 실이 될지는 두고 봐야 알 거 같다. 국내 최대 항공사가 합쳐지면서 규모의 경제는 가능하겠지만 특별한 시너지 없이 그냥 몸집만 커지는 것이면...ㅠㅠ

3월 2일 추가

확정 발행가 : 19,100원으로 예정 발행가와 동일!

 

대한항공 유상증자와 관련해서 꼭 알아야하는 것들!!!

유상 증자 규모 : 1.8조원
아시아나를 인수하기 위한 유상 증자라고 보면 된다. 
주주 확정일 : 1월 26일
1월 26일에 대한항공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을 주주로 확정하고 이 사람들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한다. 
1주당 신주 배정 주식수 : 약 0.792주
꽤나 구주 1주당 신주 배정 주식 숫자가 크다! 참고로 한화솔루션의 경우 구주 1주당 고작 0,1565주의 신주만을 배정 받았다. 

↓↓↓ 한화솔루션 유상증자 포스팅 ↓↓↓

[경제적 자유] - 한화솔루션 유상증자 일정 및 신주인수권 매매 방법 : 신주 발행가는 과연 얼마?
예정발행가 : 19,100원 (2/26에 확정)
실제 발행가는 2월 26일에 확정된다. 참고로 2/16 기준 대한항공 주가는 30,000원이다. 
[신주인수권 가격 + 신주 발행 가격]이 대한항공 주식 가격보다 높다면 그냥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대한항공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이득이고, 반대라면 신주인수권을 사서 신주를 받는 것이 이득이다. 여기서 함정은 대한항공 주식 가격이 계속 변동한다는 것!

신주인수권 거래 가능 기간 : 2월 16~22일
이 기간 동안 대한항공의 신주인수권 매매가 이루어진다. 대한항공 우선주의 2월 16일 기준 종가는 8460원이다. 한화솔루션의 경우 신주인수권 거래 첫날 신주인수권 가격이 엄청 뛰었다가 싹 가라앉았다. 
2/16 대한항공 신주 인수권 종가
구주주 청약 : 3월 4~5일 양일간
신주인수권 매매 기간이 종료되면 신주인수권을 갖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먼저 청약 기회가 온다. 청약을 원한다면 청약 예약 신청을 하고 5일까지 청약 금액을 계좌에 넣어두면 된다. 

 

일반공모 청약 : 3월 9일
구주주가 포기한 신주 인수권 갯수만큼 일반 투자자들의 공모가 가능하다. 삼성증권 앱 기준으로 보면 뱅킹대출>권리/청약>유상청약 부분에서 청약이 가능하다. 아직은 청약 기간이 아니어서 대한항공이 뜨지 않는다. 
신주 상장일 : 3월 24일
3월 24일에 대한항공 신규 발행 주식이 계좌로 들어오고 거래가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