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운영

티스토리 문제 발생/해결 2탄 :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지난 주말에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해서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생성 요청을 했었다.

[경제적 자유] - 티스토리 문제 발생/해결 1탄 :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문제 발생/해결 1탄 :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문제 발생/해결 1탄 :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되었습니다. 평온한 일요일 저녁, 무시무시한 메일이 날아왔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보낸 메일이었는데 메일 제목이 사이트 https:/

gangx2libre.tistory.com


그리고 오늘 다시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보니...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제외된 글의 숫자가 굉장히 줄어 있었다. 14개의 제외된 글 중 10개에 대해 색인 생성 요청을 했었고 현재는 6개의 글만 제외되어 있으니 신청한 것 중 대부분이 색인 생성 요청이 완료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해당 오류에 대해서 너무 답답해서 내가 듣고 있는 티스토리 온라인 강의 선생님께도 질문을 남겨 놓았었는데 답변이 왔다. 

사이트맵을 만든 시점과 지금의 블로그 카테고리나 글에 변동사항이 있을 때도 이런 메일이 온다. 사이트맵을 다시 등록해 보는게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서치콘솔에서 오는 메일은 그냥 무시해도 무방하다. 어차피 글은 제대로 수집되고 있고 그 외에 불필요한 것들(삭제한 글이나 삭제한 카테고리 등)을 수집하지 못해서 메일이 오는 경우가 많다. 

즉,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 

결국 이 문제가 해결이 된게, 내가 색인 생성 요청을 해서인지, 아니면 선생님 말대로 별로 의미 없는 오류 메일이었기 때문인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혹시 몰라서 제외된 6개의 글에 대해서도 색인 생성 요청을 해 두었다. 그리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맵도 다시 제출했다. 다만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사이트맵 제출을 다시 하지 않았다. 이번 주에 애드센스 신청을 할 예정이라서 최대한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기 때문...

2021년을 애드센스 승인 완료라는 상콤한 성취로 시작하면 좋겠다!!!


2021년 1월 16일 내용 추가

구글 콘솔에서 메일이 왔다!!! 그 내용인즉,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 아래에 보면 페이지 1개의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나오긴 하는데 확인해본 결과 오늘을 기준으로 2개의 포스팅을 제외하고는 itemListElement 입력란이 누락된 문제는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색인 생성 요청을 하고 거의 한 달 가까이가 지나서야 이 메일을 받아볼 수 있었다. 

이런 경고 메일이 오더라도 대부분의 포스팅들은 문제 없이 노출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이제는 알기에 앞으로는 그닥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그냥 한 달에 한 두번 구글 콘솔에 들어가서 색인 생성 요청만 눌러주면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