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2021년 명절 설날 기차표 예매 (KTX/SRT)

2021년 명절 설날 기차표 예매 (KTX/SRT)

눈깜짝할 사이에 설날이 코앞으로, 설날 기차표 예매는 정말 코앞으로 다가왔다. 

2021년 설날은 2월 11일~13일으로 목금토요일이다. 아쉽게도 연휴에 토요일이 끼어 있어서 설날 연휴는 목금토일 이렇게 4일뿐이다. 올해 설날은 작년 추석과 비슷하게 이동을 제한하라는 권고가 내려올 것 같기는 하다. 최악의 경우 그 때까지도 5인 이상 집합 금지일 수도 있고... 

설날과 추석에는 아무래도 차가 많이 막히기 때문에 다들 기차로 이동하는 것을 선호하고 그렇다 보니 기차표 예약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가족들과 연휴를 같이 보내지 않는 사람들이 많긴 하겠지만 기차도 높은 확률로 창가 자리만 예약이 가능할 것이기 때문에 경쟁률은 작년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2021년 설연휴 기차표 예매(KTX)는 1월 19일부터 21일 3일간 진행되며 2월 10일 수요일부터 2월 14일 일요일 사이의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다.


2021년 설연휴 기차표 예매(SRT)는 한 주 뒤인 1월 26일부터 28일 3일간 진행되며 KTX와 마찬가지로 2월 10일 수요일부터 2월 14일 일요일 사이의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다.


설날 기차표 예매 꿀팁 및 주의사항

설날 기차표 예매시에 주의할 점은, 회원번호를 미리 알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 기차표 예매시에는 모바일 앱으로 자동로그인 해서 표를 예매할 수 있지만 설날 혹은 추석 기차표 예매 시에는 회원번호로만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매 전날 회원번호를 미리 찾아두어야 한다. 

당일에는 서버 시간을 정확하게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에 접속해서 코레일 홈페이지 혹은 SRT 홈페이지의 서버 시간을 체크해야 하며 7시 땡 하자마자 로그인을 시도해야 한다. 대기자가 있더라도 가만히 기다려야지 새로고침을 하게 되면 재접속되어 대기자가 더 늘어난다. 

로그인이 되기를 기다리는 동안에는 열차시각 조회와 잔여석 현황 조회를 통해 어느 시간대에 기차표가 남아있는지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다. 내가 로그인에 성공해서 기차표를 살펴보는 동안에도 기차표는 엄청난 속도로 예매가 되고 있기 때문에 로그인에 성공한 후 잔여 기차표를 살펴 보는 것이 아니라 기다리는 중에 잔여 기차표를 살펴보아야 한다. 

로그인에 성공하며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는데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예매 기회를 주기 위해 인당 예매 가능 티켓 수와 접속 시간에 제한이 있으므로 꾸물거리지 않고 적당한 표를 재빠르게 예매해야 한다. 

결제는 당일에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날에 이루어진다. 까먹지 말고 결제 기간 내에 결제를 마쳐야 예매가 확정된다. 새벽부터 고생해서 티켓을 잘 담아 놓고 결제를 하지 않아서 기차를 타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신경써야 한다. 


다들 꼭 원하는 시간에 설날 기차표 티켓팅에 성공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