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회화 실력을 늘리기 위해 많은 방법들이 있는데 직장인들은 아무래도 바쁘다 보니 학원을 다니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전까지는 '당근영어'라는 사이트에서 전화영어를 해왔었는데, 작년에는 링글로 갈아탔습니다.
링글
일반 전화 영어와의 차이점
미국 대학생 튜터
일반 전화 영어는 튜터가 대학생이기도 하고 그냥 어른이기도 하고 나이가 지긋한 사람일 수도 있는데, 링글은 모든 튜터가 대학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튜터 평균 연령이 낮습니다.
화상수업만
전화영어는 얼굴 보지 않고 전화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링글은 줌을 활용하고 화상 수업이 기본입니다. 물론 사정이 있어서 카메라를 켜지 못한다고 양해를 구할 수는 있지만요. 얼굴을 보면서 수업을 하기 때문에 튜터의 입모양이라던가 표정, 제스처까지도 다 볼 수 있습니다.
예습과 복습 기능
많은 전화 영어에서 예습과 복습 기능을 제공하지만 링글에서는 예습 복습 기능이 매우 강화가 되어 있습니다. 수업 전에 아티클을 듣거나 읽고 미리 준비된 질문들에 답을 써 봅니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선택한 질문들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수업 후에는 튜터가 피드백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모든 수업이 녹화가 되고 스크립트가 자동으로 써져서 복습하기가 좋습니다. 신기한 것은 내가 뱉은 단어 갯수나 난이도가 측정이 되고 말하기 속도도 나오고 튜터와 비교도 해줍니다.
장점
풍부한 수업 컨텐츠
링글에는 고퀄리티 영어 컨텐츠가 많습니다. 자유 주제에 대해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지만 링글에서 제공하는 아티클을 활용하면 좀더 체계적이고 풍부한 수업이 가능합니다. 일상대화, 경제경영, 시사정치, 문화 스포츠, 영어공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아티클들이 제공되고 있고 수업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회원 가입만 하면 해당 아티클들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저도 수업은 주 1회 정도만 진행하고 있고 다른 날에는 해당 아티클들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강화된 예습 복습 기능
예습의 경우에는
- 해당 아티클을 읽고 듣고
- 관련 단어들을 공부하고
-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 예시 질문 8개에 대해 응답하고
- 실제로 수업에서 중점적으로 이야기 나누고 싶은 질문 3개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다방면으로 아티클을 익히고 미리 생각을 해 가기 때문에 수업 시간 동안 풍부한 논의가 가능합니다.
복습의 경우에는
- 기본적으로 수업 자체가 전부 녹음이 되고 자동으로 스크립트가 만들어집니다.
- '수업 분석' 탭에서는 말하기 속도와 사용하는 단어양이 측정됩니다.
- '튜터 피드백'에서는 튜터들이 평가하는 학생의 영어 수준이 나오고 피드백 노트가 작성됩니다.
- '수업 노트'에는 수업 중에 튜터와 학생이 필기한 노트가 저장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복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 회화 외에 다양한 수업 가능
링글이 제공하는 아티클을 활용한 회화 수업 위주로 설명 드렸지만, 회화 외에도 다양한 수업이 가능합니다.
- 라이팅 수업 : 에세이나 레주메, 커버레터, 링크드인 프로필,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 및 첨삭 수업
- 스피킹 수업 : 면접, 프레젠테이션, 자유주제 프리토킹 수업
그 외에도 사실 학생이 원하는 어떠한 종류의 수업도 가능합니다. 저는 레주메 첨삭을 위한 라이팅 수업과 영어 면접 준비를 위한 스피킹 수업을 들어 봤었는데 수업 시간이 40분으로 충분해서 좋았습니다.
수업 진행방식 설정 가능
수업 시작 전에 수업 진행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는 하고 싶은지 아니면 자기소개는 패스하고 싶은지, 이번 수업에서 튜터가 중점적으로 봐 줬으면 하는 포인트는 무엇인지, 미리 튜터에게 알려주고 싶은 내용이 있는지를 작성하면 그 부분들을 고려해서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단점
높은 가격
사실 가격이 좀 비싼 편입니다. 프로모션을 1년 내내 진행하기는 하지만 시기에 따라, 그리고 몇회권을 결제하느냐에 따라 회당 가격은 좀 다를 수 있지만, 확실한 건, 일반적인 전화 영어 수업보다는 단가가 비싼 편입니다. 저는 40분 수업권 24회를 구매하면서 회당 3만원에 가까운 돈을 지불했었습니다. 시급으로 따지면 4.5만원 정도이니 꽤나 비싸긴 하지요.
튜터 퀄리티 편차
모든 전화 영어가 그렇겠지만 튜터 퀄리티 편차가 큽니다. 어떤 튜터들은 정말 돈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열심히 수업을 해 주고 피드백도 정성스럽게 써주는데, 어뗜 튜터들은, 아 이걸 위해 내가 3만원을 썼나 싶기도 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수업을 진행하기 전에는 어떤 튜터가 괜찮은지 알 길이 없어서(리뷰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좋은 리뷰더라구요) 복불복의 느낌이 있습니다. 튜터 두세명 수업을 해 보고 마음에 드는 튜터가 있다면 그 튜터를 지정해서 수업을 이어나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튜터 노쇼
전화 영어를 하면서는 단 한번도 수업 당일에 튜터가 노쇼한 적이 없었는데, 링글은 종종 튜터가 수업 당일에 수업을 취소하거나 아무 말없이 노쇼를 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대학생들이고 고정적으로 시간을 잡아두고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서 튜터가 까먹거나 아니면 일이 생겨서 수업을 급하게 취소하는 경우가 왕왕 있는 것 같아요. 뭐 김도 빠지고 기분도 나쁘지만 이런 경우에는 링글에서 수업권을 당연히 돌려주고 추가로 노쇼 보상권을 지급합니다. 그래서 화가 좀 나다가도, 에이 어쩔 수 없지, 하고 넘어가게 됩니다.
링글을 추천하는 분
회당 단가가 높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링글이 효과적이진 않을 것 같아요. 어떤 분들께 링글을 추천하냐면...
- 영어 실력이 이미 꽤 높아서 일반 전화 영어보다 수준 높은(더 어려운) 수업을 원하시는 분
- 예습과 복습을 꼼꼼하게 할 자신이 있으신 분
- 일반 회화 외에 레주메 첨삭이나 영어 인터뷰 연습이 필요하신 분
- 회사에서 외국어 교육비 지원을 해 줘서 비용 부담이 적으신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