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하이엔드 주거 시설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그냥 비싼 오피스텔 같기도 하고 뭔가 좀 달라보이기도 한 하이엔드 주거 시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이엔드 주거시설이란?
2018년부터 등장한 개념으로 '상위 1%를 위한 주거시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싼 동네에 위치한 꽤나 넓은 고급 오피스텔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용도는 부여하기 나름이라 오피스텔일 수도 있고, 도시형생활시설이나 생활형 숙박시설일 수도 있습니다. 평수는 12평에서 20평 사이로 일반 원룸이나 오피스텔보다는 조금 더 넓습니다.
하이엔드 주거시설 특징
비싼 동네에 지어지는 고급 숙박 시설이기 때문에 평당 1억원, 혹은 그 이상의 분양가를 갖고 있구요, 높은 분양가를 정당화하기 위한 커뮤니티 시설, 호텔식 서비스(조식, 빨래, 청소 등)가 특징입니다. 일부 서비스는 무료로, 일부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하구요.
하이엔드 주거시설 수요
분양가도 비싸고 다양한 서비스로 인해 관리비도 비싸기 때문에 금전적으로 여유로운 사람이 주 수요층입니다. 스타트업 대표, 부잣집 아들딸, 전문직 종사자 등이 주로 들어와 살게 됩니다. 저 같은 서민이야 저런데 어떻게 살아 라고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주변에 부자들이 많기 때문에 수요도 분명히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최근 하이엔드 주거 시설이 강남권에서 시작해서 서울 곳곳에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공급이 수요를 넘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하이엔드 주거시설 투자 매력
일반 오피스텔보다 평수가 크고 다양한 프리미엄 서비스로 돈 많은 고객들에게는 분명 매력적인 주거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주로 노른자 땅에 지어지기 때문에 기타 오피스텔에 비해 감가가 덜 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구요.
하이엔드 주거시설 투자 리스크
일반적으로 1인 가구가 거주하는 숙박시설(원룸, 오피스텔, 빌라 등)에 비해 분양가가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세금을 높이 받는다고 해도 투자금이 꽤 들어가게 되고, 비싼 만큼 부동산 매매에 들어가는 현금 지출도 큽니다. 또한, 어느 순간부터 하이엔드 숙박시설 분양 공고가 매우 자주 눈에 띄는데 수요와 공급 중 어느 것이 더 우세할 것인지 판단이 필요합니다.
조금 더 쉽게 가려면 오피스텔이나 생활형 숙박시설 투자 쪽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생활형 숙박시설 장단점, 오피스텔 비교
최근 부동산 가격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솟아서 많은 분들이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갖고 계신데요, 아파트보다 비교적 규제가 적고 대출이 쉬운 오피스텔과 생활형 숙박시설에도 많은 관심을
gangx2libr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