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부유방 제거 수술 비용과 실손 보험처리

겨드랑이 살인줄 알았는데 부유방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살을 빼거나 겨드랑이 지방 흡입을 하더라도 불룩함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부유방 제거 수술을 해야합니다. 

 

부유방이란? 

살이 아닌 유선의 뿌리가 퇴화하지 못해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살을 제거하는 것으로는 부유방을 없애지 못합니다. 유병률은 6%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부유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유방 꼭 제거해야 할까? 

부유방은 퇴화 했어야 할 부분이 남아 있는 것인데요, 꼭 제거가 필요한지에 대해 의문이 생기실 겁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부유방 제거는 선택입니다. 그냥 가지고 살아가도 상관이 없긴 한데 주로 아래와 같은 이유로 제거 수술을 결심합니다. 

 

1.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음

외관상 불룩하게 겨드랑이가 튀어 나오기 때문에 민소매를 입었을 때 예쁘지가 않습니다. 유선 조직이긴 한데 유선은 또 지방을 끌어당기기 때문에 살+유선 조합이 더 튀어나온 겨드랑이를 만듭니다. 

 

2. 통증

유선이 있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주로 생리전후, 그리고 임신을 하게 되면 겨드랑이 통증이 생깁니다. 

 

3. 땀

유선이 없는 경우보다 있는 경우에 땀이 더 많이 납니다. 그래서 딱히 덥지 않은 것 같은데 겨드랑이에만 땀이 나는 경우도 있죠. 

 

4. 유방암

부유방도 유선이 존재하는 유방이기 때문에 유방암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주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분명히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부유방 제거 수술은 언제 하면 좋을까?

언제든지 수술 자체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가능하다면 임신 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임신을 하게 되면 가슴이 붓고 그 때 부유방도 더 비대해지는데 이렇게 부유방이 비대해지면 겨드랑이 쪽에 살이 더 많이 붙고 심할 경우에는 살이 쳐지기 때문에 출산 후에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의 범위가 더 커지게 됩니다. 정리하면, 부유방이 그나마 작을 때 수술하는 것이 절개하는 범위도 최소화하고 회복도 빠릅니다. 

 

어디서 해야하나? 

외과 수술이기 때문에 외과에서 수술하면 됩니다. 제가 외과 3군데에서 상담을 받아봤는데 병원마다 부르는 가격도 마취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꼼꼼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가격은 200~300만원 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취방법

어떤 병원은 수면마취로, 어떤 병원은 전신마취로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둘 다 의식이 없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수면마취의 경우 환자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전신마취가 좀 더 안전한 것 같습니다. 

 

비용 및 보험처리

부유방 제거 수술 비용은 크게 '부유방 제거'로 인한 비용과 '지방 흡입'으로 인한 비용으로 나뉩니다. 부유방 제거의 경우에는 실비 청구가 가능하고 지방 흡입의 경우 미용 시술이기 때문에 실비 청구가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유방 제거 수술을 하게되면 N644(유방통증)코드와 Q831(선천성 부유방)코드가 나옵니다. 대부분의 실비 보험에서 N코드는 보장을 하지만 Q코드 중 선천성 질병 코드는 가입한 보험마다 보장하고 안하고 차이가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제 보험은 Q코드는 보장하지 않더라고요... 하지만 N코드는 보장을 하기 때문에 일단 실비 보험 심사를 받아 볼 생각입니다. 

병원마다 부유방 제거 비용과 지방 흡입 비용이 매우 크게 차이가 납니다. 어떤 곳은 지방 흡입으로 돈을 버는 곳이기 때문에 지방 흡입 비용이 부유방 제거 비용보다 압도적으로 크기도 하고 어떤 병원은 반반, 어떤 병원은 지방흡입은 따로 돈을 안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선택하셔야 할 것 같아요.

 

부작용

수술 후에 멍이 들고 붓습니다. 근데 이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나아집니다. 절개한 부분에 흉터가 남을 수도 있는데 보통 겨드랑이 주름 라인에 맞춰서 절개를 하기 때문에 그렇게 티가 나지는 않습니다. 

좀더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유선을 제거한 곳에 물이 고일수도 있다고 하는데 이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물을 빼 주셔야 하고요, 지방흡입을 너무 많이 할 경우에는 살이 얇아지면서 감각이 저하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팔뚝살도 함께 빼고 싶어서 지방흡입도 많이 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운이 나쁠 경우에 겨드랑이 감각이 무뎌질 수도 있으니 너무 욕심은 내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수술 후 생활

2주 정도는 붓기를 빼기 위해 압박복을 입어야 합니다. 그래서 더운 여름을 피해서 수술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술 후 1주, 2주, 한달에 맞춰서 병원에 가서 상처가 잘 아물어가는지 다른 문제는 없는지 체크를 하게 됩니다.

3-4주 정도는 팔을 위로 들어올리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당긴다고 하네요. 그래서 골프 같은 운동은 쉬어야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