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비트코인 현물 ETF, 반감기, 이더리움은?

지난 주에 미국 증시에 비트코인 현물 ETF가 상장되었습니다.비트코인 선물은 거래가 가능했는데, 현물도 이제 ETF로 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장 이후 ETF 주가가 급등할 것이라고 예상을 했었는데, 실제로는 ETF 주가가 흘러내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ETF 상장에 대한 기대 심리는 다 반영이 되어 있었다는 것이죠.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의 의미

2013년부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사기와 시장 조작 때문에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을 거부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드디어 10년 만에 ETF가 승인이 되었습니다.
ETF 승인이 의미하는 것은 비트코인의 제도권 진입 외에도 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개인 투자자들만 ETF 투자를 했다면 기관 투자자들이 드디어 정식으로 비트코인을 포트폴리오에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도 거래 가능한가?

사실 한국에서는 비트코인 ETF 투자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ETF를 사려면 미국 주식 거래를 하는 수밖에 없는 것이죠. 결국 한국 투자자들은 많은 수수료를 내고 환전을 해 가면서 비트코인 ETF에 투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혹자는 그럴 거면 그냥 비트코인 자체를 사는 것이 어떠냐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국내에서는 가상 자산 수익에 대한 세금이 2024년에는 면제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미국 주식으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사서 큰 수익을 봤을 경우 22%에 해당하는 양도소득세를 지불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것은 ETF를 사는 것보다 조금 더 번거롭고 익숙하지 않은 방식이기에, 일부 국내 투자자들은 미국 시장에서 현물 ETF를 담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종류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는 총 11개인데요 각각의 운용 수수료가 다르기 때문에, 그리고 수수료 관련 이벤트들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잘 비교한 후에 가장 적합한 ETF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와 시세 전망
비트코인 반감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제 세 달 정도 있으면 비트코인 반감기가 될 것인데요. 따라서 지금은 ETF 시세가 내리고 있지만, 반감기를 지나면서 혹은 그 직전에 다시 시 비트코인 시세가 급등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습니다.잘 참고하셔서 투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ETF가 상장이 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더리움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현물 ETF도 상장할 수 있는 거 아니냐라고 생각을 하는 건데요. 사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둘 다 가상 자산이기는 한데 여러 가지 차이점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더리움이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현물 ETF로 상장을 하기까지는 좀 어렵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첫 번째로 비트코인과 달리 이더리움은 창시자가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더리움을 많이 들고 있는 사람이 채굴에도 좀 더 유리합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미국 증권위원회가 비트코인은 상품으로 취급하지만 이더리움은 증권으로 취급할 여지가 분명히 있고요, 증권으로 해석하게 되면 ETF로 상장은 어렵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