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2021년 대체 공휴일 4일 증가!!! (6/15 내용 추가)

6월 15일 내용추가

모든 공휴일에 대체 공휴일을 적용하기로 결정이 났습니다. 아쉽게도 6월 6일 현충일은 지나 버렸지만 8월 15일 광복절부터는 적용이 된다고 하네요. 

이 법안으로 추가로 4일의 빨간 날이 생깁니다. 

 

8월 16일 월요일

10월 4일 월요일

10월 11일 월요일

12월 27일 월요일

 


2021년은 유독 빨간 날이 적은 해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든 상황에서 큰 단위의 소비가 이루어지는 공휴일 마저 적네요... 그래서 공휴일이 주말과 겹칠 경우에 그 다음날에 쉴 수 있도록 하는 대체 공휴일을 적용하자는 법안이 발의되었습니다. 

 

법안 통과시 2021년 대체 공휴일 5일 증가

예를 들어 석가탄신일이 일요일이면 그 다음날이 월요일에 쉬는 것이죠. 현재는 대체 공휴일은 어린이날, 설날, 추석에만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모든 공휴일로 확대하자는 것이 발의된 법안의 요지입니다. 

 

 

 

참고로 2021년 공휴일 일정과 휴가 추천 일정은 아래 포스팅에 나와 있습니다!

 

2021년 공휴일 : 빨간날, 대체 공휴일, 직장인 휴가 일정 추천

 

2021년 공휴일 : 빨간날, 대체 공휴일, 직장인 휴가 일정 추천

2021년 공휴일은 총 64일! 참고로 2020년 공휴일은 총 67일이었는데 올해는 작년보다 무려 3일이나 빨간 날이 줄었다. 사실 작년도 빨간 날이 굉장히 적은 해에 속했던 것 같은데... 이게 머선 129...

gangx2libre.tistory.com

 

대체 공휴일 법안을 발의한 더불어민주당의 강병원 의원은 다음과 같이 의견을 밝혔습니다.

"법이 통과되면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고 양질의 지식과 창의성 발현으로 업무의 생산성을 높여 국내 산업경쟁력과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중소기업 구인난 해소와 레저 활동 증가 등 내수 경기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현행 공휴일 규정

원래는 공휴일에 관한 규정은 공무원과 공공기관 근로자만 법의 적용을 받고 있었습니다. 민간 부문의 근로자는 회사의 결정에 따라 대체 공휴일에 쉴 수도 있고 일을 해야 할 수도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인력이 비교적 부족한 중소기업에서는 대체 공휴일을 인정해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인력이 부족해서 어쩔 수 없는 결정이지만 근로자 입장에서는 다소 억울할 수 있는 부분이죠. 이런 것들이 하나 둘씩 쌓여서 중소기업 기피 현상이 생기는 것이구요. 

하지만 2021년부터는 30인 이상 기업이라면 공휴일은 유급 휴일로 보장 받게 되었습니다. 

대체 공휴일 연차 차감?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공휴일에는 유급 휴일로 보장을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공휴일에 근무를 하게 된다면 공휴일 대신 다른 날을 유급 휴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휴일에 일을 하고 대체 휴일을 쓰지 않았다면 가산 수당을 포함해서 임금을 받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대기업, 은행,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도 해당됩니다. 꼭 공휴일에 휴식권을 보장 받으시길 바랍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많이, 그리고 오래 일하기로 유명한데요, 충분한 휴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생산성 향상과 행복 증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