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MSCI 한국 지수 리밸런싱데이

오늘은 바로 MSCI 리밸런싱 데이입니다. 매년 2월 말, 5월 말, 8월 말, 11월 말에 정기적으로 리밸런싱을 진행하며, 이 날에는 외국인 매매 영향이 커져서 증시에 큰 변동성을 보이기 때문에 주식 매매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MSCI 지수란?

미국에 모건스탠리가 작성해서 발표하는 세계 주가지수입니다. 전세계를 대상으로 투자하는 대형펀드 운용의 주요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미국계 펀드의 90% 이상이 이 지수를 기준으로 삼고 있을 정도로 공신력 있는 지수입니다. 

 

MSCI 지수는 선진국 지수, 신흥국 지수, 프런티어 시장으로 나뉘고 우리 나라는 신흥국 지수에 속합니다. 

선진국은 미국 유럽 등 23개국, 신흥국은 아시아와 중남미 등 27개국, 프런티어 시장은 신흥국보단 규모가 작지만 발전 가능성이 있는 동남아, 중동, 아프리카의 나라들이 속해 있습니다. 

 

MSCI 한국지수는?

MSCI 한국지수는 주가의 등락에도 영향을 받지만 환율도 반영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주가가 오르더라도 원화가치가 크게 떨어졌다면 지수는 오히려 하락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달러로 환산한 주가지수를 살펴 보아야 합니다.

 

MSCI 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세계 각국 증시에 투자하는 대형 펀드들은 MSCI 지수를 비롯한 다양한 지수를 참고해서 자금을 배분하고 이는 당연히 증시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워낙 운용하는 규모가 크기 때문에 일반 개미 투자자가 주식을 사고 파는 것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치죠. 

만약에 MSCI 아시아 종합지수에서 한국 비중이 높아지면 외국인이 우리 증시에 투자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반대의 경우에는 자금이 한국 증시에서 해외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MSCI 지수를 활용한 투자 전략은? 

MSCI 구성종목 변경 관련 대표 투자전략은 리밸런싱으로 인한 편출입 예상 종목 발표 시에 편입 종목을 매수 후 변경일(리밸런싱 당일) 매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이 유의미한 이유는 새롭게 MSCI 지수에 편입되는 종목이라면 MSCI 지수를 추종하는 ETF나 펀드가 그 주식을 자기들 포트폴리오에도 담아야 하기 때문에 대량 매수가 일어나면서 가격이 오를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죠. 

 

이번에는 상반기 내내 엄청난 상승률을 보였던 HMM을 비롯하여, 하이브, SKC, 녹십자 등이 편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 28일 종가를 기준으로 지수에 편입이 된다고 하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