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P2P 어니스트펀드 연체 상품 회복

3년 넘게 P2P 투자를 어니스트펀드를 통해서 하고 있습니다. 지난 번에 포스팅을 한 것과 같이 유독 작년 하반기부터 연체되는 상품이 많아서 마음 고생을 많이 했는데 그 중에 한 상품은 NPL 매각을 통해 투자금을 상환 받음으로써 어느 정도 회복을 했습니다. 

 

연체된 상품

'시티하우스'라는 부동산 담보 상품에 투자를 했고 연체가 되었었는데요, 신용등급이 A1이었고 총 모집금액이 4.5억으로 비교적 작은 대출이라 이렇게 연체가 될 줄은 상상도 못했네요.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어니스트펀드 투자상품 연체, 손실

 

어니스트펀드 투자상품 연체, 손실

어니스트펀드라는 P2P 플랫폼에서 4년 넘게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 8% 정도의 수익을 가져다 주고 있어서 꾸준히 애용하고 있었는데요, 작년 하반기부터 연체되는 투자 상품들이 생겼습니

gangx2libre.tistory.com

 

연체된 이후 진행

리파이낸싱을 통해 투자자금을 돌려 받으려고 했지만 리파이낸싱이 계획대로 되지 않아서 결국 NPL 매각을 통해 원금을 회복했습니다. 연체된 이자가 일부 들어오긴 했는데, 워낙 오랫동안 돈이 묶여 있어서 잘 봐줘봐야 투자 성과는 똔똔이거나 살짝 손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일반적으로 NPL 매각을 하게 되면 그 채권 가치가 원금 이하인 경우도 많은데 (부실채권이기 때문에 원금을 전부 돌려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원금 100% 가격에 NPL을 매각을 한 결과 이자는 모르겠고 일단 투자금은 전액 돌려 받았습니다. 

정말 가슴을 쓸어내리는 투자였습니다. 

 

아직까지도 면세점 매출채권은 원금의 60%를 돌려받지 못한 상황입니다. 여력이 되는대로 1%씩이라도 상환을 한다고 하긴 했는데, 쉽지가 않나 봅니다. 게다가 최근에 금융거래 시 고객확인 및 검증, 거래관계의 목적 확인 등을 심사한 후에 이상이 없을 경우에만 이체 서비스를 이용가능하도록 하는 고객확인제도(KYC)가 강화되어, 지급이 더더욱 지연되고 있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