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길이 열린 이후에 일본 여행 계획중이신 분들이 많네요. 그래서 비행기 값도 많이 올랐습니다. 일본 입국을 위해서는 3차 접종 완료 or 72시간 내에 PCR 검사 음성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3차 접종 or PCR
많은 분들이 이미 3차 접종을 완료 하셨겠지만 저같이 몇몇은 아직 2차 백신만 맞으셨을 겁니다. 코로나에 걸렸든 그렇지 않든 3차 접종을 하거나 PCR 검사를 해야 해서 선택을 하셔야 하는데요...
3차 접종
장점은 공짜라는 것이죠. 하지만 단점은 1차 2차 접종과 마찬가지로 컨디션 관리를 잘 해야 하고 낮은 확률이지만 부작용으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1차나 2차 접종시에 많이 아프셨던 분들은 3차 맞기가 겁나실 것 같아요.
PCR 검사
72시간 내에 PCR 검사를 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비용이 발생합니다. 적게는 5만원에서 많게는 10만원까지 지불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백신 부작용 같은 걸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3차 접종 백신 종류
여러 가지 이유로 3차 백신 접종을 결심하셨다면 다음을 유의하시면 됩니다.
네이버나 카카오 앱에서 '잔여 백신'을 검색하시면 근처에 있는 백신 접종이 가능한 병원들이 보여집니다. 그런데 여기서 특이한 점이, 기존의 모더나, 화이자 외에, 화이자BA.1, 화이자BA.4/5, 모더나BA.1이라는 백신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백신은 개량 백신으로 동절기 추가접종용 백신입니다. 매우 높은 확률로 기존의 3/4차용 모더나와 화이자는 물량이 거의 없을 것이고 개량 백신만 있을 겁니다.
기존 백신 vs 개량 백신
개량 백신은 기존 백신보다 변이 바이러스에 좀더 잘 대응할 수 있도록 개량된 백신입니다. 2차 접종이 완료된 사람에 한해서만 접종이 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개량 백신의 종류는 화이자BA.1, 화이자BA.4/5, 모더나BA.1 이렇게 총 세 가지인데 어느 것이 더 우수하고 열등하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아무 백신이나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저는 1차와 2차를 모더나를 맞아서 개량 백신도 모더나를 선택했습니다.
개량 백신 맞아도 접종 완료?
1차와 2차를 일반 백신을 맞고 3차를 개량 백신을 맞더라도 백신 접종 완료로 분류가 됩니다. 제가 1399에 전화해서 확인 했습니다.
아무 개량 백신 맞아도 일본 입국 가능?
제가 일본 대사관 영사과에 전화해서 물어본 결과 어떤 개량 백신을 맞더라도 일본 입국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일본 대사관 영사과 전화번호 : 02-739-7400
일본 입국 방법
백신 접종을 완료 하셨다면 Visit Japan Web에 들어가셔서 가입을 하시고 입국 정보와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를 업로드 하셔서 입국 QR 코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전혀 어렵지 않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여권 정보와 티켓 정보, 숙소 정보가 필요합니다.
https://www.vjw.digital.go.jp/main/#/vjwplo001
참고로 백신증명서는 쿠브 앱에서 캡쳐하셔서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3차 백신 접종 후 최대 24시간 안에 쿠브 앱에 접종 현황이 업데이트 된다고 하니 당일은 말고 다음날 정도에 쿠브 앱에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자세한 Visit Japan Web 작성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