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 SPAC 상장 추진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 SPAC 상장 추진

 

얼마전 우버의 비행사업부인 Elevate를 인수했던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이 SPAC을 통한 상장을 추진한다. 

비행택시 사업이라는게 대박이 나면 엄청난 돈을 벌 수 있는 사업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언제 비행택시가 상용화 될지에 대해서는 미지수다. 기술적인 것들이 해결이 된다고 하더라도 안전관련 규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에 대한 것도 필요하기 때문... 그래서 코로나로 고생하던 우버는 당장 돈이 되지 않는 비행택시 사업을 매각할 수밖에 없었다. 

[모빌리티] - 우버, 코로나 위기에 돈 먹는 하마인 자율주행사업부(ATG) 오로라에 매각, 비행택시사업부(Elevate) 조비 에비에이션에 매각

 

우버, 코로나 위기에 돈 먹는 하마인 자율주행사업부(ATG) 오로라에 매각, 비행택시사업부(Elevate)

우버, 코로나 위기에 돈 먹는 하마인 자율주행사업부(ATG) 오로라에 매각, 비행택시사업부(Elevate) 조비 에비에이션에 매각 우버는 꾸준히 적자 기업이었지만 라이드 헤일링 시장의 Market Share 1위

gangx2libre.tistory.com


조비 에비에이션의 기업가치는 50억 달러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조비는 2009년에 설립되었고 2012년에 NASA와 전기 비행 프로젝트 파트너십을 맺었다. 조비의 첫 시험비행은 2015년에 진행되었고 본격적인 비행은 2017년부터 진행되었다. 2019년부터는 양산용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비행택시 도입을 목표하고 있다.

그리고 작년, 미국 공군으로부터 Agility Prime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첫 eVTOL airworthiness certification을 취득했다. 

조비 에비에이션의 주요 투자자에는 도요타와 인텔이 있다. 

 

참고로 작년 12월 또 다른 비행택시 회사인 Blade Urban Air Mobility는 Experience Investment Corp.와 합병하여 우회상장에 성공했다.

비행택시 사업은 사용화가 되기 전까지 엄청난 돈이 들어가는 사업이기 때문에 주식 시장에 상장해서 투자자금을 유치 받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하다. 그런 맥락에서 조비 에비에이션도 상장을 추진하는 것. 비행택시업계에서는 꽤나 유명한 회사이기 때문에 흥행에는 당연히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럼... 도대체 어느 SPAC과 합병을 하게 될까? 아직까지 밝혀진 바는 없으며 조비의 기업가치가 50억 달러라는 것을 고려해서 적당한 SPAC 주식을 찾아볼 수는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