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

주린이의 멍청한 니콜라 투자 일기 1탄 : Next 테슬라스러운 수소차 스타트업 발견!

주린이의 멍청한 니콜라 투자 일기 1탄 : Next 테슬라스러운 수소차 스타트업 발견!

 

2020년 8월 3일

니콜라가 Arizona 공장 기공식이 진행되었다. (공장 건설이 시작되었다.라고 쓰지 않은 이유는 아직 공장 건설은 시작되지 않았다는 ssul이 있기 때문...) Arizona 공장에서는 니콜라 Two와 니콜라 Tre를 생산할 예정이며 연간 35,000대 수준의 capa를 갖추게 된다.

6월에 VectolQ를 통해 NASDAQ에 상장된 니콜라는 34달러 수준에서 거래가 시작되었지만 단기간에 94달러까지 주가가 급등하여 Next 테슬라가 되는 것 아니냐며 엄청난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신주인수권 발행 가능성, 니콜라의 수소 기술에 대한 의심, 창업자 Trever Milton의 사기꾼스러움(?) 등의 이유로 현재 주식은 30달러까지 떨어졌다.

흠... 결론은... 니콜라는 대박이거나 쪽박이거나 둘 중 하나일 것 같다. 멍청한 나는 56달러에 왕창 샀다. 그러므로 일단은 니콜라가 Next 테슬라길 바란다... (눙물...)


 

2020년 8월 18일

한화는 니콜라 투자로 '대박'을 터뜨린 것으로 주목 받았었다. 그런데 알고 보니 한화는 단순 지분 투자가 아닌 니콜라의 사업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

한화는 니콜라가 북미에 설치할 수소 충전소 1200곳의 우선 운영권을 확보했으며 친환경적인 수소 생산 기술인 수전해 방식을 활용하여 수소도 직접 공급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수소 생산에 필요한 전기는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장비를 이용하여 생산할 계획이다. 다시 말해, 니콜라의 수소 생태계 내에서 한화는 주도적인 역할(전력생산 > 수소 공급 > 충전소 운영)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니콜라가 거품일지도 모른다는 논란이 여전하지만 한화가 니콜라에 전략적으로 투자한 데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지 않을까?

 

[모빌리티] - 주린이의 멍청한 니콜라 투자 일기 2탄 : GM이랑 협업?! 주가야 올라라!

[모빌리티] - 주린이의 멍청한 니콜라 투자 일기 3탄 : 창업자가 회사를 떠나고... GM도 지분 인수 없던 일로... 니콜라 ㄹㅇ 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