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기프티쇼 기프티콘 유효기간 만료 후 환불 불가(기프티쇼 비즈)

기프티쇼 기프티콘 유효기간 만료 후 환불 불가(기프티쇼 비즈)

지난달에 사은품으로 신세계백화점 5만원권 기프티콘을 받았다. 카카오톡으로 받은 건 아니고 문자로 온 기프티콘인데 '기프티쇼'라는 곳에서 발행한 기프티콘이었다. 

 

 

 

유효기간이 한 달 정도로 짧았는데 집 근처에 신세계 백화점이 없어 교환을 미루다 미루다 결국 교환기간을 놓치고 말았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교환기간이 지나더라도 90% 환불이 가능하다는 글이 있어서 기프티쇼 홈페이지에 1:1 문의를 남겨두었다. 하루 이틀이 지나도 답변이 없어서 문의를 한 번 더 남겨 놓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락이 없어서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다. (기프티쇼 고객센터 번호는 1588-6474이다)

겨우 겨우 상담원과 연결이 되어 문의를 했더니 내가 갖고 있는 기프티콘은 기프티쇼 '비즈'에서 발행한 것이어서 그쪽 고객센터로 전화해야 한다며 다른 번호를 주셨다. (기프티쇼 비즈 고객센터 번호는 1588-0108)

 

문의 결과는... 환.불.불가.

 

정말이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쪽에서 설명하기로는 기프티쇼 비즈와 이 기프티콘을 보내준 기업과 '개별계약'을 맺고 진행하는 것으로 최종 결제 시 '구매약정서'에 최종 동의 후 구매 진행을 했으며, 문자로 안내될 때도 연장 및 환불이 불가하다고 나와 있다고 했다. 

아니 그럼 이 오만원은... 기프티쇼 비즈가 꿀꺽 하는거 아닌가..? 내가 환불을 받지 못하더라도 이걸 구매한 기업 쪽에라도 환불이 되면 다행인데 그것도 안된다고 했다. 기업은 그냥 구매하면 끝인거고 그걸 받아가는 의무는 기프티콘 수신자에게 있으며 수신자가 기간을 놓치면 그냥 그 돈은 기프티쇼 비즈가 먹는 것이었다. 이거야 말로 양아치가 아닌가... 돈은 받아놓고 그에 합당한 서비스/제품을 제공하지 않다니...

어쨋든 이리하여 내 오만원은 날라갔다... 하...

 


참고로 기프티쇼 비즈가 아닌 기프티쇼에서 발송된 기프티콘은 유효기간이 지난 후 5년까지 90% 환불이 가능하다고 안내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걸 환불 받는 절차가 상당히 귀찮다. 기프티쇼 홈페이지에 가입해서 1:1 문의에 환불을 원한다는 것과 계좌를 알려주면 사람이 일일이 확인하고 환불이 진행된다. 기프티쇼에서 기꺼이 환불해 줄 마음이 있는 거라면 [기프티콘 조회>유효기간이 지난 기프티콘 선택>환불신청>환불 받을 계좌 입력] 이런 식의 환불 프로세스가 가능하도록 해야 하는 건데 최대한 적은 사람들이 환불해야 자기네들이 득을 보니까 홈페이지에 환불 프로세스도 정확히 명시해 두지 않고 1:1 문의를 통해서만 환불이 가능하게 해 둔 것 같다. 이런 양아치...

 

 

기업에서는 대량으로 기프티콘을 발송할 일이 많아 기프티콘 비즈 서비스를 쓰는 것 같은데 얼른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서도 기프티콘 대량 발송 서비스가 이루어지면 좋겠다. 카카오톡으로 받은 기프티콘은 관리하기도 편하고 유효기간 만료 전 만료 알람도 오고 유효기간 연장과 환불이 정말 쉽게 되어 있는데... 얼른 카카오가 기프티쇼 비즈를 눌러버렸으면 좋겠다. 소비자들을 화나게하는 서비스는 결국 살아남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