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

라이다 기업 루미나 분석 및 향후 전망

저는 라이다 업체 중 하나인 루미나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약간의 금액이지만 루미나 주식을 갖고 있는데 최근 미국 조정장 안에서 루미나의 주가가 출렁여서 투자자로서의 마음을 다잡고자 루미나의 사업 현황에 대해 리서치를 해 보았습니다. 

 

 

 

1. 라이다란 무엇인가? 

일단 루미나의 주요 제품인 라이다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라이다는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차량용 부품으로 레이저 기술을 이용해 주변의 사물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라이다의 자세한 작동원리까지 궁금하신 분들, 그리고 레이더와 라이더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이전에 작성해 놓은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라이더와 레이더의 차이점은 저도 항상 헷갈리더라구요. 

 

 

모빌아이, 자체 라이다(LiDAR) 사용 목표, 루미나 주가 급락

모빌아이, 자체 라이다(LiDAR) 사용 목표, 루미나 주가 급락 모빌아이(Mobileye)가 자율주행 비용 절감을 위해 25년부터 자사 LiDAR를 사용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이날 루미나(Luminar)의

gangx2libre.tistory.com

 

2. 루미나 (Luminar, LAZR)

루미나는 오스틴러셀이 17세에 창업한 라이다 회사입니다. 17살에 회사를 세워 상장까지 시키다니... 오스틴 러셀은 25세 최연소 억만장자에 등극했습니다. 루미나는 2020년 12월에 SPAC 합병을 통해 미국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제가 루미나에 투자하는 이유는 루미나가 다른 라이다 기업에 비해 저렴한 제품에 양산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디자인이 괜찮다는 점에서 강점을 갖고 있기 떄문입니다. 물론 기술력 측면에서도 매우 우수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라이다 가격

자율주행 자동차에 들어가는 여러 가지 부품 중, 라이다는 원래 꽤나 비싼 편(초기에는 8000만원)이었는데, 루미나의 라이다는 다른 회사의 라이다보다 저렴합니다(.50만원 정도) 루미나가 저렴한 가격에 라이다를 생산할 수 있는 이유는 다른 회사들이 레이저와 리시버를 1대 1로 구성하는 것과는 다르게 루미나느 1개의 레이저와 2개의 리시버를 사용함으로써 비용 절감에 성공했습니다. 라이다의 기술과 성능도 중요하지만 가격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아무래도 자율주행차의 보급을 위해서는 부품 원가를 낮춰 차 값을 낮출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완성차 업체 입장에서는 성능이 같다면 당연히 저렴한 라이다를 선택하겠죠. 

 

라이다 디자인

 

차량용 부품인데 디자인이 뭐가 중요하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아래 두 사진을 보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라이다는 차체 안에 숨겨져서 장착되는 부품이 아니라 차 밖에 장착되는 부품인데 벨로다인 라이다처럼 너무 튀게 생겼다면 아무래도 제 차에 달기는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루미나의 라이다는 납작한 형태여서 비교적 외관을 덜 해칩니다. 물론 디자인은 개인차이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는 벨로다인의 원통형 라이다를 선호할 수도 있지만, 저의 짧은 생각으로는... 아마 납작한 라이다가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 

루미나-라이다
루미나 라이다

 

벨로다인-라이다
벨로다인 라이다

 

3. 루미나 사업현황

루미나의 사업 파트너 및 고객사

루미나는 신생회사로 아직 본격적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사업 파트너사가 탄탄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2017년에 고작 4군데였던 파트너사는 2020년에 50군데로 늘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루미나의 성장 가능성을 알아보고 파트너쉽을 맺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볼보 : 몇 년 사이에 루미나의 가장 큰 고객이 될 회사가 볼보입니다. 루미나는 2022년부터 볼보차에 들어가는 라이다를 본격 양산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합니다. 볼보는 '가장 안전한 차'를 만드는 회사로 유명한데요, '안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에서 라이다 업체로 루미나를 골랐다는 것은 투자자에게 긍정적인 시그널이라고 생각합니다. 

 

SAIC : 얼마 전에 중국의 완성차 업체인 SAIC과의 파트너쉽 뉴스가 났습니다. 루미나는 SAIC 자동차의 신형 R 브랜드 차량 모델에 자사의 라이다를 공급하기로 했고 2022년부터 양산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SAIC 자동차의 부대표 : "우리가 심각하게 고려했던 자율주행 기술 파트너 회사는 루미나 밖에 없었다. 루미나가 라이다 기술 관련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독보적인 존재이며 우리 신차 모델 생산의 비전을 실천할 유일한 회사다"

 

 

 

모빌아이 : 자율주행업체인 모빌아이 역시 루미나의 고객사입니다. 두 회사는 작년 11월에 2년간의 공급 계약을 맺은 바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초에 모빌아이가 2025년부터는 자체 라이다를 사용할 수도 있다고 발표하면서 루미나 주가는 급락했습니다. 2년간의 공급 계약은 유효하지만 그 이후에 추가 계약이 없을 지도 모른다는 우려로 인해 주가가 하방 압력을 받은 것입니다. 과연 모빌아이가 자체 라이다 개발에 성공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루미나 2021년 목표

2021년에 매출은 2500만 달러에서 3000만 달러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루미나는 여러 가지 라이다 제품을 내 놓고 있는데 2021년에는 알파 버전의 풀스텍 Sentiel 소프트웨어를 완성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풀 스텍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을 높게 책정할 수 있고 현재의 1000달러보다 2.5배 높은 2500달러에 판매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는 수익성 개선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최소 3개 이상의 커머셜 프로그램 수주에 성공하고 현금 보유량을 늘리며 최소 40% 이상의 주문량 증대를 하는 것 또한 루미나가발표한 2021년의 목표입니다. 

 

 

4. 루미나 주가 전망

루미나에 대한 애널리스트 전망들을 모아 놓은 사이트가 있어서 참고 했습니다. 애널리스트의 전망이 항상 잘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주식 투자에 참고 정도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루미나-목표주가
루미나 목표 주가

 

라이다업체 루미나 Investor Day 주가 급등 이유

 

라이다업체 루미나 Investor Day 주가 급등 이유

자율주행에 꼭 필요한 핵심 부품 중 하나가 바로 라이다입니다. 라이다를 개발하는 업체에는 대표적으로 루미나와 벨로다인이 있는데 얼마 전, 루미나가 Investor Day를 개최했습니다. 물론, 테슬

gangx2libr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