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각종 서류를 떼러 동사무소나 민원센터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서류는 민원24에서 24시간 동안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공인인증서 오류로 본인 인증이 어렵거나 프린터기가 없어 출력이 어렵다면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지하철 역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에서 기본적인 서류를 쉽게 뗄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내 근처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를 확인하려면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는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와 전화번호가 나와 있습니다. 아래에 링크를 붙여 놓았습니다. 들어가셔서 지역과 시군구를 선택하시면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gov.kr/mw/AA090NoManMinwonView.do
무인 민원 발급기가 어디에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 24시간 운영하는 곳도 있고 주말 및 공휴일에는 발급이 불가한 곳도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하철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는 보통 제한 없이 이용이 가능하고 세무서나 관리공단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는 해당 건물이 문을 닫는 날짜에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가능 서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리스트가 매우 길기 때문에 F5키로 원하시는 서류명을 검색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주민등록 등본/초본
- 개별공시지가 확인서
-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 토지(임야)대장등본
- 대지권등록부
- 건축물대장
- 건설기계등록원부(갑/을)
- 자동차등록원부(갑/을)
- 수급자증명서
- 장애인증명서
- 한부모가족증명서
- 농지원부
-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 등기사항증명서
- 제적등본/초본
- 가족관계증명서
- 기본증명서
- 혼인관계증명서
- 입양관계증명서
- 어선원부
- 성적증명서
- 제적증명서
- 졸업증명서
- 졸업예정증명서
- 학교생활기록부
- 정원외관리증명서
- 교육비납입증명서
- 검정고시 성적/합격/과목합격 증명서
-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 납세증명서
- 납부내역증명
- 소득금액증명
-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증명
- 연금보험료 등 소득, 세액 공제확인서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 소득확인증명서
- 사업자단위 과세적용 종된사업자 증명
- 모범납세자증명
- 근로(자녀)장려금 수급사실증명
- 지역가입자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 확인서
- 직장가입자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 확인서
- 지역가입자 국민연금보험료 납부확인서
- 직장가입자 국민연금보험료 납부확인서
-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비용
발급 비용은 무료인 것부터, 200원, 500원, 1000원 등으로 다양하기 때문에 현금을 챙겨 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중에서 카드 결제가 가능한 것도 있지만 아직 현금만 받는 기계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자주 찾으시는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의 경우에는 200원, 등기사항증명서의 경우 1000원, 가족관계증명서의 경우 5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주중에 시간을 내기 힘든 직장인들은 주민센터나 동사무소 방문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저도 정부24를 종종 이용하고 있는데요, 프린터기가 고장난 이후로는 집근처와 회사 근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필요 서류들을 뽑고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비용은 약간 발생하지만 인터넷 발급보다 편한 점들도 많더라구요. 공인인증서 인증이 아닌 지문 인증을 해서 훨씬 간편하기도 하고 컬러로 인쇄되어 나오는 점도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