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로운 생활

써큘레이터 vs 선풍기 차이점과 추천제품

아직 7월도 되지 않았는데 이미 한여름 날씨인 것 같아요. 특히 낮에는 에어컨을 틀지 않고서는 견딜 수가 없더라구요. 밤에 잘때는 에어컨을 틀기가 좀 그래서 보통 선풍기를 틀어놓고 자는데 지인이 '써큘레이터'를 추천해주셔서 '써큘레이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써큘레이터란?

써큘레이터는 이름 그대로 공기를 '순환'시키는 기기 입니다. 선풍기와 비슷해 보이고 기능 또한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 두 제품은 엄연히 다른 제품입니다. 

선풍기는 단순히 날개를 움직여 바람을 일으키는 장치이고 써큘레이터는 공기를 순환시키는 기기로 실내 온도차를 작게 하고 냉난방 효과를 높입니다. 

 

선풍기와 다른 점은?

써큘레이터는 선풍기보다 바람이 더 강하고 직진으로 나옵니다. 선풍기 바람은 퍼져버리지만 써큘레이터 바람은 퍼지지 않는 것이죠. 바람을 멀리까지 쏘아보내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써큘레이터입니다. 그래서 에어컨을 틀고 써큘레이터를 가동하면 에어컨 근처만 시원한 것이 아니라 온 방 안이 시원하게 되는 것이죠. 선풍기도 비슷한 역할을 할 수는 있지나 써큘레이터보다 그 효과가 떨어집니다. 

 

 

 

 

 

선풍기는 날개가 얇고 납작하게 생겼으며 좌우 움직임은 크지만 상하로는 움직이지 않는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써큘레이터는 헤드를 상하좌우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으며 몸통도 더 두껍습니다. 써큘레이터가 일반적으로 선풍기보다 값이 비싸고 최대 풍속으로 가동할 경우 바람이 센 대신에 약간의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써큘레이터 사용 이유?

선풍기가 아닌 써큘레이터를 사용하는 이유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에어컨을 틀었을 때의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함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써큘레이터는 공기순환을 촉진해서 실내 온도차를 줄여주기 때문에 에어컨을 가동했을 때, 써큘레이터를 돌려주면 방 안이 금방 시원해지게 됩니다. 

또한, 집안 구조 상 창문이 없거나 작아서 환기가 잘 안되거나 공기가 잘 돌지 않을 경우, 선풍기가 아닌 써큘레이터를 돌려서 공기 순환을 만들어 내기 위함도 있습니다. 제 친구는 복층에 거주하고 있는데 2층에 공기가 너무 잘 돌지 않고 답답해서 써큘레이터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추천 제품

가성비갑 가정용으로 적합한 신일 3D BLDC 스탠드형 에어 써큘레이터

가격 : https://coupa.ng/b2auku

신일은 튼튼하고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유명하죠. 이 제품 또한 정말 알짜배기 제품인데요. 최대 15m까지 바람이 직진하구요, 상하좌우 움직임이 자유로워 원하는 곳으로 바람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풍속을 12단계까지 조절이 가능해서 상황에 따라 적합한 풍속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이 있어 원격으로 조절이 가능한 것도 장점입니다. 

 

사무실이나 침실용으로 적합한 홈플래닛 에어 써큘레이터

가격 : https://coupa.ng/b2at8G

커다란 써큘레이터가 아닌 사무실용, 혹은 침실용으로 적합한 작은 사이즈의 써큘레이터로 적합합니다. 작지반 대형 3엽 날개 바람으로 바람 세기는 강한 편이구요, 심플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누구나 호불호 없이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일할 때나 잠잘 때는 소음이 적어야 하는데 홈플래닛 에어 써큘레이터는 저소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한경희생활과학 BLDC모터 입체회전 스탠드 써큘레이터

가격 : https://coupa.ng/b2au3A

어머님들이 한경희 생활과학 제품도 많이들 쓰시는데요, 이 제품도 괜찮습니다. 신일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이지만 알찬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초미풍이기 때문에 소음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하고 풍속조절도 24단계까지 가능합니다. 당연히 리모컨도 있구요. 

 

깔끔하고 이쁜 오아 BLDC 모터 메가 에어 탁상형 써큘레이터

가격 : https://coupa.ng/b2avoj

오아 제품은 이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유명하죠. 저도 여러 가지 제품을 사용해 보았는데요, 기능보다도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선택한 제품이 대부분이었는데 막상 사용해보니 사용감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풍향 조절은 8단계까지만 가능해서 살짝 아쉽긴 하지만 리모컨, 타이머, 3D 입체회전 등 다른 기능들은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써큘레이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작년보다 올해 더 써큘레이터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에어컨이 안방에만 있어서 거실과 작은 방이 상대적으로 덜 시원한 것이 고민이라 써큘레이터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데요, 제품 구매 후에는 실사용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혹시 에어컨에서 찬 바람이 안나와서 당황하신 분 계신가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안 시원한 바람, 냉매 가스 충전 비용

 

에어컨 안 시원한 바람, 냉매 가스 충전 비용

벌써 여름인 것 같은 날씨입니다. 낮에는 에어컨을 틀지 않고서는 생활이 불가능한데요, 얼마 전에 에어컨 청소를 마치고 에어컨을 틀었다가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아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gangx2libre.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