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에만 주로 투자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아무래도 공모주를 받고 상장 첫날 혹은 그 다음날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작년에 상장했던 SK바이오사이언스나 카카오게임즈를 보면 정말 단기간에 수익을 볼 수 있는 투자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서는 공모주들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꽤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 빅히트와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그랬죠. 아무리 공모주라고 해도 기업가치가 과대평가 되어 있으면 따상을 찍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아 엄청나고 일단 공모주를 받으면 거의 100%의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여전히 공모주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공모주 투자
공모주 투자라고 하면 일반적으로는 상장을 하는 기업의 주식을 공모가에 배정 받아 더 높은 값을 받고 파는 투자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공모주를 받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관련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6월에 IPO를 하게 되는 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직 상장일은 미정인 기업이 대부분이구요.
6월 IPO
- 라온테크
- 이노뎁
- 오비고
- 아모센스
- 에스디바이오센서
사실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는 공모주는 위의 것들이라기보다는 카카오뱅크와 크래프톤이죠.
이제부터는 여러 증권사에 중복 청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전보다 더더욱 공모주 받기가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에 공모주가 아닌 IPO를 하는 회사의 관련주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카카오뱅크 관련주
카카오뱅크는 아직 공모 일정이 정해지진 않았지만 올해 7월~9월 사이에 상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지금 주 거래 은행이 카카오뱅크가 되었을 정도로 카뱅을 잘 이용하고 있는데요, 쉽고 간편한 UI/UX, 26주 적금, 모임통장 등 카뱅만의 강점이 뚜렷한 것 같습니다.
작년 말 기준으로 은행 앱 월간 순 이용자수가 1위입니다. 1500만명에 달하는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데, 단시간 안에 엄청나게 많은 고객 유치에 성공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은행과 다른 점은 영업점과 ATM이 없다는 것, 그리고 기업대출과 부동산담보대출은 취급하지 않고 가계대출만 취급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 카카오 : 카카오 뱅크의 1대 주주이기 때문에 당연히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다만, 시가 총액이 높아 주가 움직임이 크게 나타날지는 의문이네요.
- 예스24 : 카카오뱅크 주식 1.87% 보유, 지분율은 낮지만 예스24의 시가총액이 낮기 때문에 다른 관련주보다 주가가 더 많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 넷마블 : 카카오뱅크 주식 3.8% 보유
- 드림시큐리티 : 백신여권 관련주로도 주목을 받았는데 카카오뱅크에 인증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 한국금융지주 : 카카오에 이어 2대 주주입니다. 한국금융지주가 보유한 지분과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이 보유한 지분을 합하면 32% 정도로 지분율이 매우 높습니다.
크래프톤 관련주
게임 회사인 크래프톤은 8월 정도에 IPO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일자가 나온 것은 아니구요.
- 카카오게임즈 : 크래프톤 지분의 2% 정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대성창투 : 지분율은 비공개이나 일찍이 크래프톤에 6억을 투자한 바 있습니다.
- 아주IB투자 : 크래프톤 주식을 직접 보유한 것은 아니고 자회사인 솔라스타 벤처스를 통해서 간접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 TS인베스트먼트 : 아주IB투자와 마찬가지로 지분율은 공개되어 있지 않으나 크래프톤에 투자한 바 있습니다.
- 네오위즈 : 크래프톤의 지분을 보유한 것은 아니고 크래프톤의 장병규 의장이 창업에 참여했던 회사가 네오위즈여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넵튠 : 크래프톤 지분의 1% 정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올해 내내 미국 장도 그렇지만 한국 장도 작년 만큼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지는 못하고 있는 것 같네요. 다들 6월에는 성투 하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는 위험이 따르니 항상 신중히 생각하셔서 투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