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EMS(전기근육자극요법) 이용 후기

몇 년 전부터 주변에서 보이던 다이어트 방법 중 EMS 트레이닝이 있습니다. 전기자극을 이용해서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을 키우는 것인데요, 20분 사용으로 3시간 이상의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해서 이용해 보았습니다. 

 

EMS 작동원리

몸에 저주파와 중주파 전기 자극을 가해 근육을 활성화 시키고 이 전기 자극을 이겨내면서 근육을 키우고 체지방을 태우는 것이 EMS의 원리입니다. 짧은 시간동안 큰 효과를 내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운동으로 광고가 되고 있고 관절에 무리가 오지 않기 때문에 신체적인 특성상 헬스장에서 웨이트 운동을 하기 어려운 노년층이나 장애인분들에도 유용한 운동입니다. 

EMS 이용방법

EMS 전용 수트를 입고 기계와 연결해서 몸에 전기 자극을 보내게 됩니다. 전기 자극을 받으면서 스쿼트, 런지, 플랭크 등 다양한 맨몸 운동을 진행하며 근육에 힘을 줘서 전기 자극을 버텨내야 합니다. 전기 자극의 강도는 미세하게 조절이 가능하며 몸의 부위마다 다른 강도의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EMS 이용후기

저는 한 달 정도 EMS 트레이닝을 해 보았습니다. 

일단 첫 경험은 그닥 유쾌하진 않았습니다. 수트를 입고 벗는 것부터 어색하기도 했고 난생 처음 느끼는 전기 자극이 그렇게 기분 좋을리가 없으니깐요. 약간 아픈 것 같기도 하고 울렁거리는 것 같기도 한 전기 자극에 익숙해지기까지 5분 정도가 걸린 것 같구요, 전기 자극을 이겨내며 스쿼트와 런지, 플랭크를 진행했습니다. 무게를 든 것도 아닌데 땀이 뻘뻘나고 숨이 차더라구요. 처음에는 이게 진짜 운동이 되나 싶었는데 20분 후에 온 몸이 흠뻑 젖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한 달 동안 웨이트와 EMS를 병행해서 진행했고 체지방 감소와 근육량 증가가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운동도 따로 했고 식단 관리도 해 주었기 때문에 정확히 EMS 때문에 몸이 좋아졌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분명 도움이 되긴 했겠지요. 

가장 큰 장점은 20분이라는 짧은 시간만 운동하면 충분하다는 것, 그리고 무겁게 중량을 들 필요가 없어 누구나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쉬운 점은 가격이 비싸다는 점입니다. 

EMS 이용 꿀팁

처음에는 낮은 강도에서 전기 자극에 익숙해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처음부터 강한 자극을 받으면 몸이 놀랄 수도 있고 속이 울렁거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자주 하는 맨몸 동작을 EMS 수트를 입은 상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운동 전에 3분에서 5분 정도는 EMS 기능 중 마사지 기능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뜬 트레이닝은 매일하는 것보다 주 3회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연구 논문들을 봐도 EMS 트레이닝 후에 휴식 기간에 근성장이 일어난다고 하더라구요. 

 

EMS 가격

EMS 트레이닝이 유명해 진지는 꽤 되었지만 아직 가격은 좀 비싼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회 무료 체험을 해 보시고 결제를 고민하셔도 될 것 같아요. 몇 회를 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정말 저렴하게는 5만원에서 10만원 사이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센터마다 다르지만 가입비와 수트비를 따로 내기도 하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센터에 문의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EMS 부작용

정확히 부작용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어떤 분들은 전기 자극이 간지럽고 불쾌하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피부가 약한 경우에 피부가 약간 벌게지기도 하구요. 가정용 EMS 기기들도 많이 나와 있는데 특히 가정용 EMS 기기 사용 후에 이런 불편함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센터에서 운동했기 때문에 전문가의 지도하에서 이용을 했고 딱히 부작용은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