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

최근 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 정리 : 국채 금리 인상, 비트코인, 일론 머스크, 공장 가동 중단

최근 테슬라 주가 하락 이유 정리 : 국채 금리 인상, 비트코인, 일론 머스크, 공장 가동 중단

최근 테슬라 주가가 줄줄주우우울 흘러내리고 있다. 

내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회사가 아마존인데 아마존은 박스권에서 횡보중이고 그 다음이 테슬라인데... 테슬라 수익률이 100%까지 올라갔다가 최근에는 주가가 엄청 빠지고 있다. 

참고로 아마존은...

[경제적 자유] - 비실비실, 박스권에 갇혀버린 나의 아마존 주식, 혹시 액면분할은 안하나요? UBS가 뽑은 2021년에 주목할 주식!

 

비실비실, 박스권에 갇혀버린 나의 아마존 주식, 혹시 액면분할은 안하나요? UBS가 뽑은 2021년에

비실비실, 박스권에 갇혀버린 나의 아마존 주식, 혹시 액면분할은 안하나요? UBS가 뽑은 2021년에 주목할 주식! 작년 미국 주식 투자를 결심하면서 여러 미국주식 유투브를 시청했고 나

gangx2libre.tistory.com

 

테슬라 주가가 왜 자꾸 내리는 걸까?

1. 국채 금리 상승으로 인한 하방 압력

거시적인 영향이 일단은 베이스라고 생각한다. 채권 금리가 오르면 투자금이 주식 시장에서 채권 시장으로 옮겨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주가가 하락한다. 이렇게 주가가 하락할 때 이전에 강세장에서 상승폭이 컸던 주식들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크게 타격을 받는데, 테슬라 주가가 2020년에 8배나 올랐다는 점을 감안하면 테슬라 주가가 빠지는 것은 쉽게 이해가 된다. 

[모빌리티] - 2020년 테슬라 정리 : 50만대 인도, 주가 8배, 5:1 주식분할, S&P 500 지수 편입

 

2020년 테슬라 정리 : 50만대 인도, 주가 8배, 5:1 주식분할, S&P 500 지수 편입

2020년 테슬라 정리 : 50만대 인도, 주가 8배, 5:1 주식분할, S&P 500 지수 편입 1. 테슬라, 2020년에 50만대 판매 성공! 일론 머스크가 제시했던 '2020년 50만대 판매'가 현실이 됐다. 정확히 말하.

gangx2libre.tistory.com

 

2. 비트코인 가격에 따라 움직이는 테슬라 주가

테슬라가 얼마 전 15억 달러치의 비트코인을 매입했고, 그 이후 테슬라 주가가 비트코인 가격을 따라가고 있다. 비트코인이 오르면 테슬라도 오르고 비트코인이 내리면 비트코인도 내리고... 개인적으로 이게 바람직한 것 같지는 않은데... 너무 큰 액수의 비트코인을 샀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모빌리티] - 테슬라, 15억 달러치의 비트코인 매입, 그리고 비트코인 거래 가능한 스퀘어 주가 상승!

 

테슬라, 15억 달러치의 비트코인 매입, 그리고 비트코인 거래 가능한 스퀘어 주가 상승!

테슬라, 15억 달러치의 비트코인 매입, 그리고 비트코인 거래 가능한 스퀘어 주가 상승! 테슬라가 비트코인을 15억 달러 어치나 매입했다.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 정책을 업데이트 하면서

gangx2libre.tistory.com

 

3. 일론 머스크에 대한... 걱정

많은 테슬라 투자자들이 일론 머스크를 믿고 테슬라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다. 나 또한 그렇고. 애플하면 스티브 잡스, 테슬라하면 일론 머스크, 이런 식으로 테슬라는 창업자/CEO 버프가 큰 회사이다. 일론 머스크는 발명가이자 엔지니어의 이미지가 매우 강했는데 도지코인, 비트코인에 대한 트윗을 쉼 없이 날리는 둥, 이미지가... 정말 별로다. 비트코인 투자를 한 것부터가 이미 투기적인 이미지를 형성했는데 일론 머스크의 트윗 내용을 보면 정말 한숨만 나온다. 회사 경영은 잘 하고 있는건지... 이미 돈방석에 앉아버려서 이제 스페이스X 사업이나 하기로 한 건지... 휴... CEO 버프가 큰 만큼, CEO 리스크도 큰 건데...ㅠ

 

4. 캘리포니아 공장 생산 일시 중단

어제 테슬라는 캘리포니아 공장에서의 모델3 생산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고 밝혔다. 생산 중단의 정확한 이유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최근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많은 완성차 업체들이 고전하고 있음을 생각해보면 테슬라 또한 차량용 반도체 수급 때문에 생산을 중단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또 다른 이유를 생각해 볼 수도 있는데... 테슬라는 올해 들어서만 차량 가격을 14번이나 인하했다. 차 가격을 깎아주는 이유는 차가 예전만큼 잘 팔리지 않기 때문일텐데... 2020년도 4분기에도 재고 과잉이 있었는데 생산을 많이 해도 그게 다 팔리지 않기 때문에 생산을 중단하는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일론 버스크는 올해 글로벌 차량 납품이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며 2030년까지 200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공장 중단을 멈추어서는 안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장 가동을 중단하겠다는 것은 수요가 부족하다는 것... 

전기차 시장이 커짐에 따라 모든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모델을 하나둘씩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로서는 경쟁이 심해진 것이 분명하다.

테슬라의 주가가 흘러내리는 이유는 다양하고 복합적이다. 일단 채권 금리라도 좀 내려서 시장 전반이 회복이 되고 일론 머스크가 정신을 차리고 전기차 사업을 좀 열심히 했으면 좋겠다...

일론, 그럴 때가 아냐 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