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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가 자율주행 전기차를 만든다(feat.지리자동차) 어떤 회사든 전기차랑 묶이면 주가가 오르던데, 당연히 바이두 주가도 오르고...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가 자율주행 전기차를 만든다(feat.지리자동차) 어떤 회사든 전기차랑 묶이면 주가가 오르던데, 당연히 바이두 주가도 오르고...

 

중국의 최대 검색 엔진 바이두(Baidu)가 중국의 5대 자동차 그룹 중 하나인 지리자동차(Geely)와 자율주행 전기차 제조 및 판매를 위해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다. 바이두의 AI 기술력과 지리자동차의 EV 플랫폼인 SEA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율주행 전기차를 개발하고 생산은 지리자동차의 공장을 이용할 것이다. 바이두와 지리자동차가 힘을 합쳐 시장에 선보이는 자율주행 전기차는 바이두의 독자 브랜드를 달고 나올 것이라고 한다. 지리자동차가 아닌 바이두 자동차라니... 뭔가 네이버 자동차가 상상이 안가는 것처럼 아직은 와닿지 않는다. 1차적으로는 중국 시장을 타겟으로 하지만 해외 시장에 대한 옵션도 같이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자체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 소식과 함께 바이두 주가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최근 3개월 바이두 주가

 

바이두가 갑자기 자율주행 전기차를..?

 

바이두는 한국의 네이버, 미국의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이다. 검색 엔진 회사가 왜 자율주행 전기차에 관심을 가지는 거지?하는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잘 생각해보면 미국의 구글도 웨이모를 필투로 자율주행 기술 연구를 진지하게 시작한지 꽤 오래 되었고, 작년부터 한국의 네이버 또한 모빌리티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는 기사가 많이 올라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향후 10년, 길게는 20년까지도 돈을 벌어다 주는 사업, 즉, 먹거리 산업이 모빌리티 산업이고 그 중심에 자율주행 전기차가 있다는 것을 모두가 알기에 너도 나도 자율주행 전기차 사업에 뛰어드는 것이다. 

실제로 바이두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2017년부터 힘써왔다. 자율주행 기술 개발 연합 Apollo를 출범시켰고 Apollo에는 도요타, 폭스바겐, 인텔, 엔비디아 등 이름만 들으면 누구나 알 만한 완성차 업체와 반도체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2019년에는 자율주행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 택시의 시범 운행도 진행했다. 바이두의 자율주행 기술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객관적으로 알 수는 없지만 일단은 레벨 4 기능 테스트를 위해 시범 운행을 헀다는 점으로 보아 상당한 수준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리자동차, 첨 듣는디?

 

지리자동차는 (난 겨우 작년에 알게 된 회사이긴 하지만) 중국 내에서는 입지가 탄탄한 완성차 업체이다. 놀랍게도 볼보의 모회사이기도 하다.

그렇다. 엄밀히 말하면 볼보는 중국 회사인 것이다... ㄷㄷ...  2008년 경제 위기로 인해 포드의 재무 사정이 심각한 수준으로 악화되었고 2010년에 포드 산하의 자동차 브랜드들을 정리하게 되었을 때 지리자동차가 볼보를 인수했다고 한다. 볼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인 폴스다토 결국 지리자동차가 소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타 완성차 업체처럼 지리자동차도 전동화 및 자율주행화라는 패러다임에 발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바이두와의 협력 또한 같은 맥락이다. 

 

다른 분야의 기업들이 모빌리티 비즈니스를 위해서 협력하는 것이 요즘 유행인가?

 

그렇다. 유행이다.

  • 중국 내에서만 보아도 알리바바는 SAIC과 전기차 JV를 설립한 바 있으며 디디추싱은 BYD와 함께 자체 EV를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화웨이도 자동차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다. 
  • 완성차업체와 배터리업체의 JV는 정말 많다. GM과 LG에너지솔루션, 폭스바겐과 노스볼트, 테슬라와 파나소닉...
  • 완성차업체 PSA와 석유화학 기업 Total의 배터리셀 JV인 ACC(Automotive Cell Company)는 굉장히 특이한 조합이고...
  • 최근에 국내에서는 SKT와 우버의 JV, 현대자동차 그룹과 네이버와의 미래 모빌리티 사업 제휴 등의 이슈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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