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 삼쩜삼3.3으로 간편하게! (3만원 수수료 내고 29만원 돌려받음!!!)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 삼쩜삼3.3으로 간편하게! (3만원 수수료 내고 29만원 돌려받음!!!)

 

작년 10월 우연히 삼쩜삼이라는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를 알게 되어 이용해 보았다. 

종합소득세 환급이란, 내가 낸 종합소득세 중 환급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세금을 돌려 받는 것이다.

월급쟁이 직장인의 경우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해 주기 때문에 받아야 할 세금을 못 돌려받은 경우가 없지만 프리랜서나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돌려 받을 세금이 종종 생긴다. 하지만 1) 돌려받을 세금이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2) 알더라도 어떻게 세금 환급을 신청하는지를 잘 모른다. 

삼쩜삼은 이런 Pain Point에 주목한 서비스이다. 간단히 세금 환급분을 조회하고 대신 환급 신청을 해 주는 서비스. 


1. 작년 10월 14일에 삼쩜삼 앱을 통해 환급 가능 세액을 조회했다. 환급 가능 세액 조회를 했을 때 17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다고 떴다. 

2. 광고하기론 수수료가 1000원부터라고 했는데, 내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수수료가 3만원이었다. 나만 이렇게 수수료가 비싼건지 아니면 대부분 이정도 금액을 내는지는 모르겠다. 3만원이 너무 아까워서 혹시 내가 직접 할 수는 없는지 찾아보았다. 찾아보니 개인이 직접 홈택스에 들어가서 환급 가능한 세액을 조회하고 돌려 받는게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내가 직접 홈택스에 접속했을 때는 환급 받을 세금이 없다고 떠서... 결국 서비스 수수료를 내고 삼쩜삼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했다. 3만원을 내고 17만원을 돌려 받는 거니까...
3. 3만원이라는 서비스 이용수수료를 결제하고 나니 다음과 같은 톡이 왔다. 직접 홈택스에 접속해서 세금신고 업무 대행을 위해 수임 동의를 해야 한단다. PC에서만 가능하다는 것 주의!!! 수임동의 절차는 복잡하지 않아서 안내해 주는 대로 금방 완료할 수 있었다. 

4. 수임동의를 하고 나서는 다음 톡을 받았다. 알고보니 2019년뿐만 아니라 2018년 기준으로도 돌려받을 세금이 있어서 실제로 내게 들어올 환급금이 17만원에서 29만원으로 늘었다!!! 개이득!!!

5. 실제 환급은 짧으면 2주 길면 3개월까지 걸린다고 되어 있었는데 나는 10월 14일에 신청해서 12월 11일에 환급을 받았다. 딱 2달 정도가 걸린 것. 

삼쩜삼 서비스는 정말 편리한 서비스임에 틀림 없다.

하지만 서비스 이용료 3만원은 너무 비싼 것 같다. 광고는 1000원부터!라고 되어 있는데 3만원은 광고한 것의 30배니까... 그리고 어떤식으로 수수료가 결정되는지 모르겠지만 만약 예상 환급 세액에 비례해서 수수료가 올라가는 거라면... 용납하기가 좀 힘들 것 같다. 환급 세액이 많든 적든 삼쩜삼 측에서 투입해야 하는 리소스는 동일할테니까...

또 한 가지 아쉬운점은 언제쯤 환급이 될런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삼쩜삼에 문의를 해 봐도 그냥 2주에서 3달까지도 걸린다라고만 안내가 되고 그냥 무작정 기다려야 한다. 첨에는 내가 3만원을 사기당한게 아닌가 불안했는데 환급에 대해 까먹을 때 즈음이 되면 세금이 들어온다!!!

다들 잠깐 시간을 내서 예상 환급 세액을 조회해 보시고, 그 금액이 크다면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