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 공부를 시작한 사람이라면 DELE 자격증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거에요. 영어에 토플이 있다면 스페인어에는 DELE가 있는데요, 스페인어 능력을 검증해주는 자격증입니다.
DELE 자격증 취득 이유
DELE 자격증을 왜 취득해야 하냐, 라고 물으신다면, 제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로 얼마나 스페인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지와는 별개로, 한국의 여러 기업체에서는 객관적인 자격 증명을 요구합니다. 내가 아무리 '나 스페인어 잘해요'라고 해도 그걸 곧이 곧대로 믿어주기는 어려운 것이죠. 그래서 자격증을 따야 합니다. 자격증을 따 놓으면 내 스페인어 실력이 어느 정도는 증명이 되는 것이죠.
영어 자격증들은 보통 유효기간이 2년 있는데요, DELE는 유효기간이 평생입니다. 그래서 한 번 따 놓으면 평생을 쓸 수 있답니다!!!
DELE 시험
DELE 자격증은 A1, A2, B1, B2, C1, C2 이렇게 여섯 단계로 나뉘고 B2부터 '이 사람 스페인어 좀 하네'하고 인정을 해 줍니다. 그래서 저는 B2를 목표로 잡고 스페인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DELE는 총 4개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이렇게 언어에 있어서 중요한 모든 영역을 다루고 있는데요, 한국인들은 읽기와 쓰기는 곧잘 하는데 아무래도 말하기와 듣기가 미흡합니다. 이건 한국에서 외국어를 공부하기 때문에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에는 B2는 중남미에서 인턴을 하면서 취득했고 C1는 한국에서 취득했는데 B2 말하기는 만점이었습니다. 아무래도 현지에 살면서 말하기 공부를 해서 성적이 잘 나왔던 것 같아요.
DELE B2 시험 공부에 앞서...
DELE B2가 C1보다는 훨씬 쉽지만 그래도 만만한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스페인어 공부를 시작하자마자 자격증 시험 준비를 하는 것은 비추입니다. 언어를 공부하는데는 흥미를 잃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데 무작정 시험 준비부터 했다가는 흥미를 잃게 됩니다.
스페인어를 배우기로 결심했다면 첫 1년 정도는 시험에 대한 생각 없이 스페인어를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을 다닐 수도 있고 학교 수업을 들을 수도 있고 인강을 들을 수도 있고 독학을 할 수도 있을텐데 본인의 상황과 성향에 적합한 방법으로 1년간 기본기를 다져야 합니다. 특히 첫 1년 동안은 단어를 많이 외우고 동사 변형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DELE B2 시험 준비
교재 추천
저는 El cronómetro와 Edelsa 교재를 사용했습니다. 최근에는 B2 시험 공부를 위한 여러 가지 교재가 많이 나왔지만 (라떼는...) 저 두 권이 유일했던 것 같습니다. 두 교재 모두 기출문제집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시험에 대한 감을 익히기 좋습니다. 특히 Edelsa는 실제 시험보다 난이도가 살짝 높다고 하던데 Edelsa로 공부하면 본 시험이 조금 더 쉽게 느껴지는 장점이 있으나 공부하는 내내 너무 어렵다는 커다란 단점도 있습니다...ㅋㅋㅋ
두 교재는 구입하셔도 되고 잘만 하시면 어둠의 경로로 PDF를 다운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듣기 파일까지 어둠의 경로로 얻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공부 방법
누구에게나 적합한 공부 방법이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제 공부 방법은 추천만 하시길!!!
저는 일단 교재에 있는 시험 1회분을 무작정 풀어보았습니다. 내 실력이 어떤지, 시험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익히기 위함이었습니다.
다음으론 독해와 청해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왜냐하면 말하기와 쓰기는 문제를 풀더라도 스스로 매겨볼 수가 없기 때문에 뒤로 미뤘습니다.
독해
독해의 경우 시간을 재고 문제를 푸는 연습을 했고, 채점 후에 독해문을 꼼꼼히 해석하고 단어를 외웠습니다.
- 꿀팁 1. 틀린 문제는 왜 틀렸고 맞은 문제는 왜 맞았는지 재점검을 꼭 해야 합니다. 찍어서 맞추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 과정이 꼬고 필요합니다.
- 꿀팁 2. 답의 근거가 되는 부분을 지문에 표시하는 습관을 들여서 빠르게 문제를 풀어나가는 법을 익혀야 합니다. 지문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따로 표시를 해 두지 않으면 나중에 다시 문제를 읽을 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 꿀팁 3. 아무리 봐도 모르겠는 문제는 빨리 스킵해야 합니다. 독해의 경우 언제나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풀 수 있는 문제와 없는 문제를 스스로 구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청해
청해는 개인적으로 정말 어려운 파트라고 생각합니다. 다 아는 단어여도 귀로 들으면 제대로 알아듣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말이 빠르기도 하고 연음처리도 구분해야 하고, 스페인의 스페인어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스페인어 사투리까지 나옵니다. 특히 아르헨티나나 칠레 사람이 등장하면 멘붕이 옵니다. 쉐쉐... 죠죠... 알아 듣기 정말 어렵습니다.
- 꿀팁 1. 청해 파트는 모두 딕테이션을 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냥 듣고 귀로 어느 정도 이해하는 것과 정확히 들어서 받아 쓰는 것은 천지차이 입니다. 딕테이션을 하게 되면 내가 얼마나 정확히 듣고 문제를 푸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마 충격 받으실 거에요.
- 꿀팁 2. DELE 문제집에 있는 청해 외에도 다양하게 청해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유투브에서 스페인어 영상을 찾아서 받아쓰기 연습을 했고 공부하기 싫을 때는 스페인어 노래를 듣거나 스페인어로 된 영화도 많이 봤습니다. 특히 넷플릭스에는 스페인어 자막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포스팅이 너무 길어져서 말하기와 쓰기 공부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 나갈게요!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