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 되고 나서는 영어 공부할 시간이 없죠... 학생 때도 사실 그닥 열심히 하진 않았는데 그래도 학교 강의라도 들으면서 영어의 끈을 놓지 않고 있었는데요, 회사 다니고 나서는 전혀 공부를 안하더라구요. 그래서 화상 영어를 시작했습니다. 링글 등 여러 업체가 많지만 저는 당근 영어를 선택했어요.
화상 영어 수업하는 이유
화상 영어 수업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도 영어 공부가 가능하겠지만 저는 제 상황에서 화상 영어 수업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했어요.
1. 무조건 하게 된다.
정해진 시간에 전화가 오기 때문에 좋든 싫든 무조건 수업을 하게 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영어 신문 읽기, 영어 단어 외우기, 영어 문법 정리하기 등 다른 방법으로 영어를 공부하려고 하면 자꾸 미루게 되더라구요. 아무래도 강제성이 좀 있어야 할 수 있겠더라구요.
전화 영어, 화상 영어는 일주일에 두 세 번 전화가 오기 때문에 내가 영어 공부할 마음이 없어도 반강제적으로 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비용이 합리적이다.
워낙 전화 영어, 화상 영어 업체가 많다 보니 가격 경쟁을 아주 세게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소비자로서는 매우 반가운 일이죠. 잘만 찾아보면 매우 저렴하게 영어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렴하다고 다 좋은 건 아니고 업체마다 고용하는 원어민 선생님의 퀄리티, 수업 관리 수준, 커리큘럼 등이 다르므로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번거롭지 않고 간편하다.
영어 학원을 다니든, 스터디를 하든, 인강을 듣든 어느 정도는 귀찮음을 무릅 써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영어 학원까지 가는 것도 귀찮고 특히나 요즘 같은 코시국에는 찝찝하기까지 하죠. 스터디원끼리 약속을 정하고 장소를 예약하는 등의 것들도 사실 좀 귀찮은 부분입니다. 인강의 경우 언제 어디서나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인강을 켜고 집중하기란 정말 쉽지 않은 일이잖아요.
전화영어나 화상영어는 그냥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수강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가 사용해본 모든 영어 공부 방법 중 가장 덜 귀찮았던 방법입니다.
당근영어 수강 후기
저는 당근영어를 1년 이상 수강하고 있는데요, 도움이 되시라고 솔직한 후기 공유 드립니다.
당근영어 장점
1. 다양한 커리큘럼
본인의 수준과 니즈에 맞게 수업 커리큘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뤈어민 선생님과 일상 회화를 하는 것에서부터 비즈니스 영어, 뉴스 영어까지 커리큘럼이 매우 다양한 것이 특징입니다. 저는 주로 뉴스 영어로 수업을 진해했었습니다.
2. 간편한 수업 변경
어쩔 때는 일과 약속 등으로 수업 시간에 전화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당근 영어의 경우 모바일로 간단하게 수업 변경이 가능합니다. 수업 시작 1시간 전이라면 아무런 패널티 없이 수업 변경이 가능합니다. 원래 강사님의 다른 시간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고 다른 강사님과 수업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피드백 시스템
20분 동안 수업을 진행하면서 문법적인 오류나 단어 등을 선생님이 고쳐 주시고 짚어 주시기는 하지만 수업이 끝나면 대부분의 첨삭 내용들은 머리에서 사라지더라구요. 수업을 하면서 필기를 하거나 해야 하는데 당근영어에서는 수업 후에 선생님 피드백을 보내 줍니다. 그래서 수업하는 동안에는 따로 필기를 하지 않고 수업에만 집중하고, 피드백 시스템으로 수업 후 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당근영어 단점
1. 선생님마다의 수업 차이
전화영어와 화상영어는 아무래도 선생님의 역량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어떤 선생님은 의욕적으로 수업을 하시고 어떤 선생님은 수다만 떨다가 수업을 마감하시는 분도 계신데요, 선생님마다의 수업 스타일에 차이가 큰 것이 단점인 것 같아요. 특히, 보충 수업을 하며 다른 강사의 강의를 듣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선생님마다의 온도차이가 굉장히 큰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가끔 시스템 요류
매우 가끔이긴 하지만 시스템 오류가 나서 webex로 수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전화로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약간 짜증이 나긴 합니다. 안그래도 잘 안들리는 영어인데 통화 음질까지 나쁘면 알아 듣기가 쉽지가 않죠... 다행히도 이런 일은 자주 있는 일은 아니구요, 원하면 통화 음질이 괜첞아 질 때 보충 수업을 해 달라고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몇 가지 단점에도 불구하고 장점들이 너무 많아 저는 꾸준히 당근영어를 활용할 생각입니다. 회사에서 영어로 된 자료릉읽을 일은 많은데 영어로 말할 기회는 없더라구요. 영어를 까먹지 않기 위해 제가 기울이는 최소한의 노력이 바로 당근 영어 수업입니다.